Search
🔗

유스비(useB.) B2B 서비스 제공방식 : API vs SDK vs SaaS

태그
RegTech
1 more property

“API, SDK, On-Premise, SaaS 도대체 뭐가 어떻게 다른 거야?”

유스비의 솔루션에 대해 문의하시는 고객사 분들이 항상 어려워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API, SDK, On-Premise, SaaS와 같은 각각의 서비스의 제공 방식이 가지는 특징과 장단점에 대한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스비 솔루션의 제공 방식에 대해 소개하고 고객사의 관점에서 어떤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인 지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1.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API는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로 ‘두 개’의 소프트웨어 제품 간 데이터 송·수신을 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 제공 방식입니다.
특정 기능을 직접 구현하지 않아도 필요할 때마다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API의 가장 큰 특징이며 사용목적이 됩니다.
그중에서도 AI 관련 기능의 경우에는 학습을 거듭하면 할수록 정확해지는 기술 특성상 신뢰성 있는 기업의 API를 사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합리적인 선택이 됩니다.
유스비가 제공하고 있는 ‘OCR’, ‘안면 인증’과 같은 기능은 기존 초기 핀테크 기업이 ‘고객확인제도’ 구현을 위해 필요했던 기술, 자본, 시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실제로 많은 고객사들의 성공적인 서비스 구현을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과금 방식의 경우, API 방식의 서비스는 공급자가 정한 규칙에 따라 사용한 만큼 과금이 되므로 서비스 사용량이 많으면 그만큼 비용도 증가한다는 특징이 있지만 후에 설명할 방식들에 비해 설치나 도입 자체에 들어가는 비용이 거의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API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구글맵, 스카이스캐너와 같이 보유한 웹사이트에 빠르게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들이 있습니다.

2.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SDK는 Software Development Kit의 약자로 DIY(Do-It-yourself) 키트와 같이  소프트웨어 도구와 프로그램이 세트로 제공되는 개발도구 키트입니다.
SDK 공급자는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사용 방법에 대한 안내와 규칙을 전달하면 개발자들은 특정 플랫폼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 이것을 쉽게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초기 도입 비용이 높지만 제대로 도입하여 적용할 수 있다면 그 후에 추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 대규모 프로젝트에 적합한 서비스 제공 방식입니다.
SDK가 가장 활발하게 이용되는 것은 주로 유니티, 언리얼 엔진으로 대표되는 게임 관련 업종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최근에는 핀테크 업계에서도 보안상의 이점으로 인해 SDK의 도입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환경에서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API와는 달리 SDK는 별도의 통신을 할 필요 없이 고객사 측에서 정보를 통제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원활한 서비스 구현이 가능합니다.
현재 알체라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 안면인식 서비스 또한 SDK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토스뱅크를 비롯한 금융권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3. 클라우드 방식 (Cloud Computing)

최근 가장 주목받는 클라우드 컴퓨팅은 서버, 소프트웨어, 스토리지 등 필요한 IT자원을 이용자가 직접 준비할 필요 없이 서비스 제공업체가 인터넷 연결을 기반으로 제공해 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쉽게 말해 인터넷 환경만 준비되어 있다면 어디서나, 클라우드를 통해 특정 디바이스에 설치하거나 개발할 필요 없이 온전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서비스 초창기에는 속도와 보안 등, 해결되지 않은 이슈들로 인해 도입이 망설여지는 분야들도 있었으나 최근에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쉽다는 장점으로 인해 빅테크 기업들이 뛰어들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에는 크게 IaaS, PaaS, 그리고 SaaS가 있습니다.

1.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는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구축을 위해 인프라(Infrastructure)만 제공하는 형태로 클라우드 공급자로부터 종량제 방식으로 서버와 VM(가상 머신), 스토리지, 네트워크, 운영 체제 등의 IT 인프라를 대여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아마존에서 제공하고 있는 AWS가 있습니다. 기존에는 물리 서버를 통한 서비스가 대중적이었다면 이제는 AWS를 통해 서버를 구축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대중화되었습니다.

2. PaaS(Platform as a Service)

PaaS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리에 필요한 환경(Platform)을 서비스별, 기능별로 제공하는 형태로 개발자가 개발에 필요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및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인프라를 설정하거나 관리할 필요 없이 더 쉽고 빠르게 웹앱이나 모바일 앱을 만들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3. SaaS(Software as a Service)

SaaS는 IaaS, PaaS보다 일반 대중들에게도 널리 이용되고 있는 방식으로 인터넷을 통해 주문형과 일반적인 구독 방식입니다. 서비스 제공자가 서버 등의 기본 인프라는 물론 바로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최종 이용자에게 제공하여 개발 과정이 거의 없고 어디에서나 원할 때 이용이 가능합니다.
Office 365, 구글 독스, 스프레드시트, 드롭박스와 같은 서비스들이 SaaS 방식으로 제공되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유스비에서 제공하는 각각의 서비스 제공 방식 비교

현재 유스비의 고객사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API
2) SDK
3) SaaS
아래의 표에 정리한 것과 같이 특정 개발 방식이 모든 면에서 훌륭하다고 할 수는 없으며 고객사의 상황에 맞는 형태의 솔루션를 도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PI
SDK
SaaS
UIUX 디자인
직접 개발
직접 개발
통합 제공
예상 개발기간
1~2개월 이상
1~2개월 이상
1일 이내
과금 방식
호출 건당 납부
설치비 및 유지보수 비용(사용량당 과금 X)
인증완료 건당 납부
주요 도입 고객사 유형
1. 초기 스타트업, SMB 2. 사용량이 적거나 예측이 어려운 기업
1. 서비스 사용량이 많은 중견기업 2. 높은 자본 투자 후 월별 비용을 줄이고 싶은 기업
1. 기획, 디자인, 개발과 테스트 과정 없이 한 번에 구현을 마치고 싶은 기업 2. 프로젝트 형식의 운영을 원하는 기업
예를 들어 이용량이 많은 고객사의 경우 처음부터 SDK와 같은 방식으로 자본을 투입하여 이후의 비용을 절약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고, 자본과 개발력이 부족한 초기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API와 SaaS 방식 중에서 하나를 고르는 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유스비에서는 1 금융권부터 SMB(중소기업), 스타트업까지 각각의 고객사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도록 모든 방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문의를 남겨주시는 분들께 적절한 개발방식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비대면 고객확인 / 인증 솔루션의 경우 서비스의 신뢰성과 정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방식을 고르더라도 좋은 선택이 되실 수 있도록 다양한 구현 사례와 테스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제공 방식 이외에도 서비스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아래의 배너와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문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레그테크, AML 솔루션 전문기업 유스비에서 뉴스레터 구독자를 모집 중입니다!

다양한 산업군의 규제를 극복하기 위한 가이드북과 AML 지식 콘텐츠, 성공사례와 인사이트 정보들을 전달해드립니다.
변화하는 규제 환경에 대해 가장 빠르게 대처하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유스비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유스비의 마케팅 매니저로서 고객사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와 캠페인을 기획합니다.
규제 문제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유스비 홈페이지에 문의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