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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확인제도(KYC)를 완벽히 해결하는 기술, eKYC 솔루션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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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확인제도(KYC)를 완벽히 해결하는 기술, eKYC 솔루션이란?

금융의 미래를 앞당기는 핀테크 서비스를 기획하고 계신다면 ‘비대면 실명확인 가이드라인’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가이드라인 준수를 위해 고객확인제도(KYC)를 살펴보셨다면 다양한 금융 용어들의 개념이 궁금하신 적 있으셨을 거예요. 오늘은 금융 규제 대응을 위해 고민하는 핀테크 기업이라면 꼭 알아야 할 KYC 개념과 이를 해결할 솔루션 도입 체크리스트까지 모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확인제도(KYC)란 무엇인가요?

고객확인제도(Know your customer, 이하 KYC)란, 고객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신원 정보를 확인하여 불법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조달을 예방하는 데 중점을 둔 금융위원회의 제도입니다.
KYC 인증을 통해 고객 신원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은 핀테크 서비스에 일어나는 불법 행위로부터 금융 시스템과 기업을 보호할 수 있고, 잠재적인 위험을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데요! 더 나아가, 고객들에게 우리 서비스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1. 고객확인의무(CDD)와 강화된 고객확인의무(EDD)

아직은 KYC라는 용어보다는 CDD와 EDD라는 용어에 더 익숙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CDD와 EDD는 KYC의 핵심 요소이지만, 이름이 비슷한 만큼 혼용되어 쓰이기도 쉬운 개념입니다.
고객확인의무(Customer Due Diligence, 이하 CDD)는 기본적인 고객 신원 확인 절차를 말하며, 고객의 신원을 확인하고, 자금의 출처와 용도를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강화된 고객확인의무(Enhanced Due Diligence, 이하 EDD)는 고위험 고객에 대해 더욱 철저한 검증을 요구하는 절차로, CDD에서 확인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자금의 원천, 거래자의 직업이나 주소지 등 더 구체적인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즉, CDD와 EDD의 차이는 수집하는 정보의 내용과 그 깊이에 차이가 있습니다.
서비스가 CDD를 수행할 지, EDD를 수행할 지는 각 기업의 지침에 따라 다르지만, 비대면 거래의 경우 기본적으로 자금세탁이나 범죄 노출의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대부분 EDD를 기반으로 한 고객확인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최근 가상자산거래소에서는 CDD, EDD와 별개로 단계 별 인증을 통해 내부 보안을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죠.
통상적으로 비대면 금융 서비스에서는 EDD를 기본으로 하되, 상품/고객 별 적절한 지침을 정하여 고객 확인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 하고 있습니다.

2. 비대면 고객확인(eKYC)

비대면 고객확인(electronic Know Your Customer, 이하 eKYC)란, 고객확인 절차가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로나 이후 시기에 비대면 서비스의 이용률이 급증하면서, eKYC에 대한 관심도 빠르게 높아졌습니다. 이 경우 대면으로 고객 확인이 이루어지는 경우보다 악용될 여지가 있고,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자금세탁이나 범죄 노출의 위험성이 더 높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금융위원회에서는 금융사가 꼭 충족해야 하는 ‘비대면 실명확인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습니다.
금융위원회 지정 비대면 실명확인 방식 가이드라인
1. 신분증 사본 제출(신분증 OCR + 진위확인) 2. 기존 계좌 활용(1원 계좌인증) 3. 보안 매체 활용(OTP, 보안 카드) 4. 영상 통화(안면인증, * 혁신금융 서비스 지정 시) 5. 이에 준하는 새로운 방식
이 방식들은 대부분 비밀번호, 이메일, 휴대폰 인증보다 높은 보안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방식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도 있기 때문에, 서비스에서 2가지 이상의 인증 방식을 함께 도입해 고객확인제도(KYC)를 준수 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고객확인제도가 더 궁금하다면 이 아티클은 어떠세요? AML 101 : AML 분야를 처음 접하는 실무자를 위한 가이드

고객확인을 위한 eKYC 솔루션 선택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KYC를 위해 자체 기술 개발이 어려운 기업이라면 eKYC 솔루션 도입으로 제도에 대응하고 고객 편의까지 높일 수 있는데요. 다양한 기업들이 제시하는 기술 중에서 우리 기업에 딱 맞는 솔루션 도입을 위해서는 3가지를 꼭 체크해보세요.

1. 각 인증 기술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솔루션인가요?

인증 절차에 있어 정확도와 속도는 고객 확인 절차의 핵심이기 때문에 해당 기술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지 살펴봐야합니다. 예를 들어 안면 인증으로 고객확인을 할 경우 사용자 촬영 환경, 인종, 얼굴 각도 등에 따라서 해당 인물이 맞는지 정확하게 판단하는 기술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안면 인증과 관련해서 일정 수준 이상의 정확도를 보이는지, 또 인식 속도는 어떠한지 구체적으로 기술의 전문성을 살펴보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금융, 의료 서비스와 같이 강력한 보안을 필요로 하는 경우 금융보안원에서 제정 된 ‘금융 보안 규격’을 준수한 솔루션인지 점검해보세요.

2. 우리 서비스 맞춤으로 인증방식을 조합할 수 있나요?

비대면 계좌 개설 시 보통 신분증 인증(OCR + 진위확인)을 기본으로 고객확인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신분증은 유출될 경우 쉽게 복제, 도용되어 금융범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핀테크, 암호화폐 서비스들이 신분증 인증과 1원 인증을 조합하여 각자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있어요. 솔루션 도입 시에도 보안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인증 방식을 조합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고객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유저 인터페이스 구현 여부도 함께 점검하면 더욱 좋겠죠.

3. 빠른 도입부터 유연한 연동, 사후 관리까지 모두 가능한가요?

기술력이 아무리 뛰어나도 우리 서비스에 도입하는데 과정이 번거롭고 복잡하다면 결정이 미뤄지게 됩니다. 고객확인을 관리하는 담당자라면 솔루션 온보딩 절차를 살펴보세요. 계약 체결 후 솔루션을 도입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서비스와 연동 된 후 고객 경험에 문제 없는지, 유지보수 등 사후 관리까지 가능한지 모두 점검해야합니다.

보안이 엄격한 저축은행, 어떤 eKYC 솔루션을 선택했을까?

eKYC 통합 솔루션의 대표주자, 유스비(useB)는 신분증 인증, 얼굴 인증, 계좌 인증 등 다양한 인증 서비스를 계약 후 하루 만에 연동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인증 서비스에 뛰어난 전문성을 갖추고, 금융 보안 규격을 엄격히 준수하고 있는데요.
최근 금융감독원이 저축은행 업계와 함께 내부통제 강화를 추진하면서, 8년 연속 흑자를 이어가며 건전성을 자랑하는 D사도 유스비 eKYC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기존에 사용 중인 시스템이 있었지만 인식률이 정확하지 않아 고민하셨었는데요. 유스비의 신분증 인증과 안면 인식 인증 서비스를 함께 도입하면서 인식률은 물론 인증 속도까지 개선했습니다. 이렇게 달라진 인증 절차로 관련 문의나 불만 접수까지 감소하며 고객 만족도까지 향상되었다는 후기를 남겨주셨어요. \
D사가 유스비의 신분증 인증을 고른 이유 3가지

1. 신분증 광학문자인식(OCR) 성능 정확도 98%

이미지 파일에서 텍스트를 인식하고 추출파는 광학문자인식(OCR) 기술은 정확도가 중요합니다. 유스비의 eKYC 솔루션은 신분증에서 정확하게 글자를 인식하고 필요한 정보만 찾아내는 정확도가 뛰어납니다. 여기에 단 1초 이내, 스치기만해도 텍스트를 읽어내는 추출속도로 고객 편의까지 높아집니다.

2. 신분증부터 얼굴인식까지, 고객확인을 위한 통합 솔루션 제공

인증방식 조합으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eKYC 솔루션 제공사에서 그에 맞는 기술력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유스비 eKYC 솔루션은 1원 인증부터 신분증, 얼굴 인증까지 고객확인을 위한 통합 기술을 보유하고, 구축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3. 계약 후 단 하루 만에 적용 가능한 신속한 도입 절차

빠르게 성장하고 변하는 금융 산업에서 보안 솔루션이 무겁거나 설치가 어렵다면 도입하기 어렵습니다. 유스비 eKYC 솔루션은 기업 서비스에 유연하게 연동 될 수 있도록 유저 인터페이스까지 함께 도입할 수 있어 즉시 서비스 적용 가능합니다.

eKYC 솔루션 도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유스비하세요.

금융 서비스에 꼭 필요한 비대면 고객 확인 기능을 한 번에 해결하고 싶다면 유스비 eKYC 솔루션을 선택하세요. 하나의 솔루션으로 1원 계좌, 신분증, 안면 인증까지 고객 확인 제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지금 문의 남겨주세요! 유스비 팀이 24시간 내에 신속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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