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솔루션 성공 사례 - 소상공인 손실보상 프로젝트

태그
Success Case
RegTech
Solution
1 more property

‘대체불가능’한 유스비 신분증 인증 솔루션

유스비는 22년 상반기, 코로나 19로 인해 영업에 어려움을 겪었던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지원금을 지급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타사 API 서비스를 사용했다면 1~2개월 이상 소요되었을 신분증 인증 절차를 유스비의 eKYC 솔루션을 통해 1개월 만에 완성함으로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감했습니다.
신분증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러 업체들 중에서 유스비(useB.)가 선택 받을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실제 소상공인 신청자의 인터뷰 영상과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어떤 프로젝트였나요?

이번 프로젝트는 전국의 소상공인들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진흥공단’의 주도하에 코로나 19로 인해 영업이익에 큰 손실을 받은 이들을 대상으로 지원금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이때, 유스비는 지원금에 대한 전자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신분증 인증’을 진행하여 중복수급 및 부정수급을 방지하고 적정한 사용자들만이 신청을 마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성능과 보안 측면에서 완성도 있는 솔루션이 아니면 프로젝트 목적 달성에 큰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신중한 서비스 제공이 필요했습니다.
특히, 이전 프로젝트에서는 인증 절차가 복잡하다는 사용자 피드백이 있었기에 서비스 이용과정의 개선도 중요한 과제였습니다.

핵심 해결 과제

1. 빠른 서비스 구현

일반적인 신분증 인증(OCR+진위확인) API를 연동하여 서비스를 구현하려면 기획, 디자인, 개발 및 테스트까지 최소 2~3개월 이상 소요됩니다.
하지만 이번 프로젝트는 약 1개월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세부적인 기능을 포함한 서비스 구현과 테스트를 마쳐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OCR + 진위확인 API 방식이 아닌 특별한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유스비(useB.)가 요청 받은 세부 기능 및 작업 1. 많은 신청량이 발생해도 시스템 다운을 방지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 테스트 필요 2. 일정 횟수 이상 인증 실패한 사용자에게 수동 입력 기능을 제공할 것

2. 신청량 폭주 시 대책

이번 프로젝트는 가장 많을 땐 3일 간 14만 명, 총 49만 명의 신청자들의 인증을 완료해야할 정도로 규모가 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신분증 인증 API 방식으로 구현할 시, 동시에 신청하는 인원이 많아졌을 때 대응할 수 없다는 문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동시처리량을 늘리기 위한 방법과 더불어 대기인원을 관리하기 위한 별도의 프로세스가 필요했습니다.

3. 사용자 이용 편의성(UX UI)

국내 자영업자 인구 중 상당 수는 4050 이상의 높은 연령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휴대폰을 통한 은행 서비스나 지원금 신청을 경험하지 못한 사용자들에게는 복잡한 이용절차가 큰 장애물로 다가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프로젝트는 직관적이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구현하는 것이 필수적이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이 짧은 신청기간 동안 영업 중에 잠깐의 시간을 내어 신청을 진행해야했기 때문에 서비스 오류나 지연이 발생했을 시 성공률이 굉장히 떨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해결 방안

1. 유스비 eKYC 솔루션을 통한 빠른 구현

기존 신분증 OCR + 진위확인 API 서비스와는 달리 유스비 eKYC 솔루션은 연동 한 번에 UX UX가 포함된 서비스 화면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로인해 신분증 인증 구현을 위한 기획,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혁신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어 타사에서는 제공할 수 없는 기간 안에 서비스 구현과 테스트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서비스 신뢰도에 있어 핵심적인 인증 절차를 빠른 시간 안에,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 eKYC 솔루션의 대표적인 특징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습니다

2. 대기열 관리 기능, 높은 동시처리량 제공

일반적인 OCR API가 소화할 수 있는 동시처리량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프로젝트와 같이 한 번에 많은 인증을 처리하기 위한 별도의 관리 기능과 분산처리가 필요했습니다.
특히, OCR 처리 속도가 빠르더라도 정부기관을 통해 신분증 진위확인을 하는 단계에서 일정 수 이상을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지연이 예상되었습니다.
유스비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서비스 이용 폭주가 발생했을 시를 대비한 대기 큐 기능을 별도로 구현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고 동시 처리량 자체도 타사대비 월등한 수준으로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신청이 동시에 발생할 때를 대비한 ‘대기 큐’기능

3. 직관적인 UXUI를 통해 한 번에 인증 성공

유스비 eKYC 솔루션에 포함되어 있는 UXUI는 처음 사용하는 사람도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어져, 나이가 많은 자영업자들도 큰 문제없이 신청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알기 쉬운 단어와 문장들로 구성한 것은 물론 스마트폰 기기별로 많은 테스트를 거쳐 오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바쁜 자영업자들도 대부분 한 번에 인증 통과를 할 수 있었다는 점이 프로젝트 성공에 핵심적인 이유 중 하나로 꼽힙니다.
실제 소상공인 사용자가 유스비 신분증 인증 솔루션을 통해 지원금을 신청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결과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유스비 eKYC 솔루션은 타사대비 25배 빠른 동시처리량을 바탕으로 49만명 이상의 사용자약 93% 이상의 첫 시도 성공률을 나타내는 커다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기존 시장에 존재하던 신분증 인증 서비스로는 실현할 수 없는, ‘대체불가능한’ 유스비만의 성과라는 점이 두드러지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유스비와 함께하는 사용자 인터뷰(소상공인)

단순히 많은 사용자들이 성공적으로 이용할 수 있었다는 점 뿐만 아니라, 코로나 19로 피해를 입은 전국의 소상공인들의 피해복구에 참여했다는 점에서 굉장히 뜻 깊은 프로젝트 였습니다.
이전 신청보다 훨씬 편리해졌다는 유저 피드백 덕분에 유스비 팀 내에서도 정말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유스비는 국내외 사용자들이 이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레그테크, AML 솔루션 전문기업 유스비에서 뉴스레터 구독자를 모집 중입니다!

다양한 산업군의 규제를 극복하기 위한 가이드북과 AML 지식 콘텐츠, 성공사례와 인사이트 정보들을 전달해드립니다.
변화하는 규제 환경에 대해 가장 빠르게 대처하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유스비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유스비의 마케팅 매니저로서 고객사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와 캠페인을 기획합니다.
규제 문제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유스비 홈페이지에 문의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