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핀테크 겨울, 해결책은 레그테크와 금융 클라우드

태그
News
RegTech
AML
1 more property

들어가며

최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심리가 위축되면서 후속 투자유치에 실패하거나 지연되는 문제로 재정난을 겪는 핀테크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래가치보다는 현재가치를 중점으로 투자여부를 결정하는 기조가 직격탄을 날린 것으로 보이는데요.
핀테크 산업에 있어서는 공유오피스를 통한 고정비 절약, 인력 감축과 같은 대응이 쉽지 않다는 점도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간담회를 통해 핀테크 분야 투자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하는 것과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위와 같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핀테크 산업현황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뤄보고 그들의 문제를 완화해줄 수 있는 레그테크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금융 혁신을 이끄는 핀테크 서비스,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을까요?

금리인상으로 인한 스타트업 재정난, 핀테크에겐 더욱 큰 시련

이번에 찾아온 스타트업 겨울이 유독 핀테크에게 혹독하게 다가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투자유치에 있어 미래가치보다는 매출 규모 등의 현재가치를 중점으로 평가하게 된 것이 가장 큰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 온라인 소액투자 중개업(크라우드 펀딩), NFT, 암호화폐 거래소, 와 같은 업종들은 수수료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 인해 사업 초기에는 수익이 발생하기 힘든 구조를 띄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장기적인 사업모델과 성장성을 바탕으로 투자를 유치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J 커브를 그리기 전의 핀테크 스타트업이 지속적인 투자를 유치하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면, 낮은 매출과 높은 지출을 감당할 수 없는 현금흐름이 악순환으로 이어져 기업 재무구조가 급격히 악화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최근 금리인상으로 인해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많은 스타트업들이 극심한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핀테크가 더더욱 어려움을 겪게 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CB Insights에 따르면 22년 2분기 글로벌 핀테크 스타트업이 유치한 투자금액은 204억 달러로 1년 전의 376억 달러에 비해 거의 절반 정도로 줄어든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도 핀테크 기업들이 다른 스타트업들처럼 인력감축이나 비용 투자를 줄일 수 없게 하는 요인들이 존재하여 상황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다른 스타트업들에겐 익숙한 공유 오피스, 핀테크에선 보안상의 문제로 도입이 어렵습니다.

초기 핀테크 기업에 더 큰 어려움을 안겨주는 ‘규제준수’ 문제

다른 스타트업도 마찬가지이지만 핀테크 기업은 시장진입을 위해 넘어야할 허들이 매우 높고 타 업종에선 유동적으로 줄일 수 있는 비용들을 그대로 감당해야만 합니다.
서비스 자체의 완성 뿐만 아니라 엄격한 보안심사, 규제준수라는 과제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예시로 가상자산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 신고와 시장진입을 위해 필수적으로 ISMS 정보보호체계 인증 취득과 AML 시스템 구현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스타트업들이 초기투입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선택하는 공유오피스의 활용이 제한적이며 서비스 완성을 위해 필요한 전문개발인력에 대한 인건비 부담도 굉장히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이미 튼튼한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자본력을 갖추고 있는 대형 금융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규모인 스타트업들에게 더 큰 부담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핀테크, 그 중에서도 가상자산을 취급하는 업종은 일반적인 기업들보다 자금세탁의 위험이 훨씬 크다는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정부 측에서도 함부로 규제를 완화해줄 수 없어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핀테크의 재정난을 더욱 심화시키는 ‘규제준수’ 문제

해결방안 : 레그테크와 금융 클라우드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는 것에 있어 유스비는 ‘레그테크와 금융 클라우드의 확산’이 해결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규제준수와 사기방지, 서비스 자동화를 한 번에 이룰 수 있는 레그테크(RegTech) 솔루션을 통해 서비스 구현과 인건비 부담을 한 번에 줄이는 것은 물론 처음부터 높은 비용을 투자해야하는 구축형 서비스가 아닌 클라우드, SaaS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핀테크 스타트업들의 초기 운영비용을 혁신적으로 단축시키는 것이 유스비의 목표입니다.
특히,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출발한 NFT, DeFi 서비스와 같은 Web 3.0 비즈니스들이 반드시 해결해야하는 자금세탁방지(AML) 분야에 해답을 제시해줄 수 있는 솔루션을 목표로 개발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용과 인프라를 필요로 하는 고객확인(KYC) 분야의 자동화, 효율화를 위한 ‘비대면 고객확인(eKYC) 통합 솔루션’이 많은 기업들의 선택을 받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시장이 원하는 솔루션의 방향이 무엇인지 체감하고 있습니다.
금융 클라우드와 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핀테크 기업의 비용부담을 혁신적으로 단축시키는 것이 유스비의 목표입니다.

마치며

금융 혁신을 이끌고 있는 핀테크 산업, 지금은 갑작스럽게 찾아온 스타트업 겨울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다시 한 번 투자가 활발해지는 시기를 기다릴 수만 있다면 반등할 수 있는 기회가 올 것입니다.
유스비는 지속적인 핀테크 산업 확장과 함께 동반성장하는 파트너로서, 복잡한 규제 문제와 자동화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만약 규제 준수에 있어 초기 비용을 단축하고자 하는 바람이 있는 기업 담당자라면?
지금 바로 유스비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솔루션, 콘텐츠 개발에 참고하여 가장 먼저 연락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레그테크 AML 솔루션 전문기업 유스비에서 뉴스레터 구독자를 모집 중입니다!

다양한 산업군의 규제를 극복하기 위한 가이드북과 AML 지식 콘텐츠, 성공사례와 인사이트 정보들을 전달해드립니다.
변화하는 규제 환경에 대해 가장 빠르게 대처하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유스비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유스비의 마케팅 매니저로서 고객사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와 캠페인을 기획합니다.
규제 문제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유스비 홈페이지에 문의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