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생체 인증' 활용한 금융거래 적극 지원

태그
News
RegTech
Solution
1 more property

들어가며

금감원에 따르면 최근 피해자의 핸드폰에 악성 앱을 설치해 저장된 신분증 사진촬영본을 탈취해 예금 인출을 시도하는 등의 신종 금융범죄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범죄 예방을 위해 금융당국과 금융권은 보안 관리를 강화하기로 하였는데요.
지난 12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금융 범죄 근절을 위해 생체 정보를 활용한 비대면 금융거래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히며 은행 애플리케이션에서 얼굴과 홍채, 장정맥 같은 생체정보를 활용해 본인인증하는 방안을 연내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금융권 생체 인증 방식 추진 방안과 강력한 멀티팩터 보안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유스비(useB.) 안면 인증 서비스에 관해 다뤄보겠습니다.

비대면 생체 인증 활성화 정책 토론회

금감원은 최근 금융보안원,국회의원, 은행들과 함께 민생 침해 금융 범죄 근절을 위한 ‘비대면 생체 인증 활성화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이 날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최근 생체인증 기술의 안정성이 개선됐고, 생체정보 특성상 도용이나 탈취 등이 어려워 금융권에서 비대면 금융 범죄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시점이 됐다고 언급했습니다.
또 금융권에 생체인증 도입이 필요한 이유로 비대면 실명확인의 한계를 꼽았는데요.
현재 활용되고 있는 비대면 실명확인 제도는 여러 차례 걸쳐 신원확인을 하도록 설계됐으나 명의가 도용된 휴대전화 불법 앱 설치 등 본인 명의 휴대전화에 대한 통제권이 상실된 때에는 다중 확인 절차가 무력화되는 문제가 있다는 것을 지적을 했습니다.

금융권 생체정보 인증 활성화 추진 예정

금융당국은 금융권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연말까지 비대면 금융거래에 대한 금융권 생체인증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생체정보 인증 활성화를 추진할 예정을 밝혔습니다.
휴대전화 카메라로 인식할 수 있는 안면 정보와 정확성이 높은 장정맥 등을 활용하고 생체 인증 솔루션 도입 및 시스템 개발 부담 경감을 위해 금융결제원을 중심으로 생체 정보를 처리 및 관리하는 금융권 공동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복안입니다.
아울러 금융보안원을 통해 생체인증 보안성 기준 강화, 생체 인증 안정성 확보를 위한 외부 보안성 검토 의무화 등도 추진할 예정이며, 올해말까지 비대면 금융거래에 대한 금융권 생체인증 인프라를 구축해 비대면 금융사고의 2차 방어선을 만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안면인식 기술 적용, 괜찮을까?

사실, 안면인식 기술은 우리 생활 속 곳곳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보안 분야, 금융 분야는 물론이고 출입 통제나 교통 분야에서도 안면인식 기술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에는 안면인식이 생체 정보 인식 기술 중 가장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면 인식 기술은 인간의 얼굴 형태와 특징을 이용하여 개인을 인식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알고리즘과 딥러닝 기술을 활용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안면인식은 타인이 모방할 수 없으며 또한 접근성이 높기 때문에 사용자의 편의성과도 높은 상호작용이 가능 합니다.
더 알아보기

유스비의 안면인증 기술은 더 안전하니까!

유스비의 안면인증 API 서비스는 3단계에 걸쳐 안면인증을 진행됩니다.
1.
신분증의 얼굴사진과 인증을 시도하는 본인 얼굴을 비교
2.
실제 얼굴을 촬영하는지 확인하는 라이브니스 체크
3.
인증 완료
이를 통해 사용자의 실제 본인 여부를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서 신분증이나 계좌가 유출되더라도 비대면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강력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대면 신분증 OCR과 안면인증을 결합하면 더욱 강력한 멀티팩터 보안 수단으로 비대면 본인인증 방법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스비의 안면인증 시스템은 신분증 상의 안면 정보와 실제 촬영한 얼굴을 대조한 후, 라이브니스 기능을 통해 얼굴 사진 위변조, 스푸핑(Spoofing) 위협까지 차단할 수 있기 때문에 최고 수준의 보안 성능을 자랑합니다.
라이브니스 (Face Anti-Spoofing) 기술이란?
입력되는 얼굴 이미지가 촬영 당시 실제로 해당 장소에 있던 실제 사람으로부터 촬영된 것인지 확인하는 기능으로, Anti-Spoofing(위변조 방지) 기술은 99%의 True Positive Rate을 지녀 신분 도용 등 사기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마치며

금융당국은 점점 ‘생체 인증’ 금융 거래 활성화 추진 정책의 규모를 키워나갈 예정입니다.
보안성이 높은 안면인증 기술을 활용한다면, 보이스피싱을 비롯한 금융 범죄 단절에 효과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스비에서도 금융 범죄를 단절 시킬 수 있는 우수한 보안성을 가진 솔루션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만약 안면 인식 기술 도입을 희망하시는 담당자분들은 유스비 홈페이지 문의를 통해 문의를 남겨주세요. 함께 규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레그테크 AML 솔루션 전문기업 유스비에서 뉴스레터 구독자를 모집 중입니다!

다양한 산업군의 규제를 극복하기 위한 가이드북과 AML 지식 콘텐츠, 성공사례와 인사이트 정보들을 전달해드립니다.
변화하는 규제 환경에 대해 가장 빠르게 대처하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유스비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유스비의 마케팅 매니저로서 고객사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와 캠페인을 기획합니다.
규제 문제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유스비 홈페이지에 문의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