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자금세탁방지(AML) 전문인력 관련 교육 확대, 그 이유는?

태그
News
RegTech
AML
1 more property

자금세탁방지(AML) 중요성 증가에 따른 관련 직업 교육 신설

최근 8조 6천억원 이상 규모의 ‘미확인 해외송금’을 비롯하여 자금세탁방지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사건들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화여자 대학교의 ‘이화-매경 자금세탁방지(AML) 전문가’ 과정의 입학인원 수가 신기록을 달상하고 ACAMS와 같은 AML 관련 자격증 취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등 ‘AML 전문 인력 육성’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ML 전문인력 육성과 관련된 최근 여러 금융사 및 교육기관의 움직임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AML에 있어 임직원 교육이 중요한 이유

기업의 자금세탁방지 수준을 평가함에 있어 중요한 요소 3가지로는 ‘준법감시인’의 전문성 여부, 독립적 감사의 수행 여부, 마지막으로 정기적인 내부 교육 여부가 있습니다.
이처럼 튼튼한 AML 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는 전문성과 주기적인 교육이 필수적이며, AML 자체가 단순히 담당부서에서 처리하는 업무가 아닌 전사적 차원에서 핵심 이슈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자금세탁방지 업무에 허점이 발견될 경우 천문학적인 액수의 벌금과 서비스 신뢰도의 추락, 그리고 몇몇 업종의 경우에는 운영 중단 처분을 받을 수도 있는 사안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핀테크 서비스 운영을 위해 반드시 준수해야하는 특금법에서도 AML / CFT를 위한 임직원의 교육 및 연수를 필수 사항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제5조(금융회사등의 조치 등) ① 금융회사등은 제4조제1항 및 제4조의2에 따른 보고를 원활하게 하고 금융회사등을 통한 자금세탁행위와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를 효율적으로 방지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 <개정 2012. 3. 21., 2013. 8. 13., 2019. 1. 15.>
1. 제4조 제1항 및 제4조의 2에 따른 보고 업무를 담당할 자의 임명 및 내부 보고 체제의 수립
2. 자금세탁행위와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의 방지를 위하여 해당 금융회사등의 임직원이 직무를 수행할 때 따라야 할 절차 및 업무지침의 작성ㆍ운용
3. 자금세탁행위와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의 방지를 위한 임직원의 교육 및 연수

자금세탁방지(AML) 전문 자격증 : CAMS

AML 전문인력 육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국제적으로 가장 공신력 높은 AML 자격증, CAMS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AML 전문가 육성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자격증 제도를 운영하는 ACAMS 출처 : https://www.acams.org/en/certifications/cams-certification#overview-03647706
CAMS는 미국 자금세탁방지 전문가협회(ACAMS)에서 발행하는 국제 공인 자격증으로 취득을 위해서는 관련 교육 이수를 비롯한 자격을 충족한 사람들에게만 응시 기회가 부여됩니다. 다른 자격증에 비해 취득 조건이 까다로움에도 불구하고 자금세탁방지 전문 인력 육성의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기업 대표를 비롯하여 준법감시와 관련된 부서의 인력들이 취득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몇몇 기업에서는 사내 CAMS 취득자가 몇명인지를 나타냄으로서 서비스의 신뢰도를 어필하기도 합니다.
예시로, 국내 유명 가상자산 거래소 고팍스에서는 2021년 자금세탁방지 관련 부서의 직원 13명 모두 CAMS에 합격하여 적극적인 AML 인재육성의 사례로 주목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유스비의 고객사이기도 한 ‘포블게이트’에서도 22년 대표, 경영진을 포함한 관련 부서 임직원들이 CAMS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AML 전문인력 육성에 대한 움직임은 점점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관련 교육과 이벤트에 대한 관심은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기사

전문인력의 업무 몰입을 위한 AML 시스템 함께 필요

그렇다면, 전문인력 육성만으로 성공적인 AML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기업들이 전문인력 육성과 함께 추진하고 있는 것이 바로 AML 시스템의 고도화 입니다.
아무리 좋은 인재를 채용하더라도 그들이 원활하게 AML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자금세탁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할 수 없을 것입니다.
실제로 위에서 언급한 포블게이트의 경우에는 전문인력의 육성과 더불어 AML 시스템 자체를 강화하기 위해 의심거래보고(STR, Suspicious Transaction Monitoring), 이상금융거래탐지(FDS, Fraud Detection System) 부분의 고도화를 진행하여 전체적인 신뢰성을 개선시켰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유스비 또한 다양한 산업군의 AML 담당자들이 원활한 업무처리를 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보강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자금세탁방지의 중요성이 계속해서 주목받는 가운데, 전문 인력의 육성이 각 기업의 핵심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유스비는 자금세탁방지 업무를 처음 접하는 실무자부터 고도화를 원하는 기업들까지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는 AML 솔루션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AML 솔루션 도입을 원하는 기업 담당자 분이시라면 유스비 홈페이지에 문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말씀해주신 내용을 참고하여 더욱 완성도 높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레그테크, AML 솔루션 전문기업 유스비에서 뉴스레터 구독자를 모집 중입니다!

다양한 산업군의 규제를 극복하기 위한 가이드북과 AML 지식 콘텐츠, 성공사례와 인사이트 정보들을 전달해드립니다.
변화하는 규제 환경에 대해 가장 빠르게 대처하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유스비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유스비의 마케팅 매니저로서 고객사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와 캠페인을 기획합니다.
규제 문제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유스비 홈페이지에 문의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