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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루션 성공 사례 - 소상공인 손실보상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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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불가능’한 유스비 신분증 인증 솔루션

유스비는 22년 상반기, 코로나 19로 인해 영업에 어려움을 겪었던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지원금을 지급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타사 API 서비스를 사용했다면 1~2개월 이상 소요되었을 신분증 인증 절차를 유스비의 eKYC 솔루션을 통해 1개월 만에 완성함으로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감했습니다.
신분증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러 업체들 중에서 유스비(useB.)가 선택 받을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실제 소상공인 신청자의 인터뷰 영상과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어떤 프로젝트였나요?

이번 프로젝트는 전국의 소상공인들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진흥공단’의 주도하에 코로나 19로 인해 영업이익에 큰 손실을 받은 이들을 대상으로 지원금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이때, 유스비는 지원금에 대한 전자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신분증 인증’을 진행하여 중복수급 및 부정수급을 방지하고 적정한 사용자들만이 신청을 마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성능과 보안 측면에서 완성도 있는 솔루션이 아니면 프로젝트 목적 달성에 큰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신중한 서비스 제공이 필요했습니다.
특히, 이전 프로젝트에서는 인증 절차가 복잡하다는 사용자 피드백이 있었기에 서비스 이용과정의 개선도 중요한 과제였습니다.

핵심 해결 과제

1. 빠른 서비스 구현

일반적인 신분증 인증(OCR+진위확인) API를 연동하여 서비스를 구현하려면 기획, 디자인, 개발 및 테스트까지 최소 2~3개월 이상 소요됩니다.
하지만 이번 프로젝트는 약 1개월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세부적인 기능을 포함한 서비스 구현과 테스트를 마쳐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OCR + 진위확인 API 방식이 아닌 특별한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유스비(useB.)가 요청 받은 세부 기능 및 작업 1. 많은 신청량이 발생해도 시스템 다운을 방지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 테스트 필요 2. 일정 횟수 이상 인증 실패한 사용자에게 수동 입력 기능을 제공할 것

2. 신청량 폭주 시 대책

이번 프로젝트는 가장 많을 땐 3일 간 14만 명, 총 49만 명의 신청자들의 인증을 완료해야할 정도로 규모가 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신분증 인증 API 방식으로 구현할 시, 동시에 신청하는 인원이 많아졌을 때 대응할 수 없다는 문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동시처리량을 늘리기 위한 방법과 더불어 대기인원을 관리하기 위한 별도의 프로세스가 필요했습니다.

3. 사용자 이용 편의성(UX UI)

국내 자영업자 인구 중 상당 수는 4050 이상의 높은 연령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휴대폰을 통한 은행 서비스나 지원금 신청을 경험하지 못한 사용자들에게는 복잡한 이용절차가 큰 장애물로 다가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프로젝트는 직관적이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구현하는 것이 필수적이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이 짧은 신청기간 동안 영업 중에 잠깐의 시간을 내어 신청을 진행해야했기 때문에 서비스 오류나 지연이 발생했을 시 성공률이 굉장히 떨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해결 방안

1. 유스비 eKYC 솔루션을 통한 빠른 구현

기존 신분증 OCR + 진위확인 API 서비스와는 달리 유스비 eKYC 솔루션은 연동 한 번에 UX UX가 포함된 서비스 화면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로인해 신분증 인증 구현을 위한 기획,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혁신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어 타사에서는 제공할 수 없는 기간 안에 서비스 구현과 테스트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서비스 신뢰도에 있어 핵심적인 인증 절차를 빠른 시간 안에,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 eKYC 솔루션의 대표적인 특징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습니다

2. 대기열 관리 기능, 높은 동시처리량 제공

일반적인 OCR API가 소화할 수 있는 동시처리량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프로젝트와 같이 한 번에 많은 인증을 처리하기 위한 별도의 관리 기능과 분산처리가 필요했습니다.
특히, OCR 처리 속도가 빠르더라도 정부기관을 통해 신분증 진위확인을 하는 단계에서 일정 수 이상을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지연이 예상되었습니다.
유스비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서비스 이용 폭주가 발생했을 시를 대비한 대기 큐 기능을 별도로 구현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고 동시 처리량 자체도 타사대비 월등한 수준으로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신청이 동시에 발생할 때를 대비한 ‘대기 큐’기능

3. 직관적인 UXUI를 통해 한 번에 인증 성공

유스비 eKYC 솔루션에 포함되어 있는 UXUI는 처음 사용하는 사람도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어져, 나이가 많은 자영업자들도 큰 문제없이 신청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알기 쉬운 단어와 문장들로 구성한 것은 물론 스마트폰 기기별로 많은 테스트를 거쳐 오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바쁜 자영업자들도 대부분 한 번에 인증 통과를 할 수 있었다는 점이 프로젝트 성공에 핵심적인 이유 중 하나로 꼽힙니다.
실제 소상공인 사용자가 유스비 신분증 인증 솔루션을 통해 지원금을 신청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결과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유스비 eKYC 솔루션은 타사대비 25배 빠른 동시처리량을 바탕으로 49만명 이상의 사용자약 93% 이상의 첫 시도 성공률을 나타내는 커다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기존 시장에 존재하던 신분증 인증 서비스로는 실현할 수 없는, ‘대체불가능한’ 유스비만의 성과라는 점이 두드러지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유스비와 함께하는 사용자 인터뷰(소상공인)

단순히 많은 사용자들이 성공적으로 이용할 수 있었다는 점 뿐만 아니라, 코로나 19로 피해를 입은 전국의 소상공인들의 피해복구에 참여했다는 점에서 굉장히 뜻 깊은 프로젝트 였습니다.
이전 신청보다 훨씬 편리해졌다는 유저 피드백 덕분에 유스비 팀 내에서도 정말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유스비는 국내외 사용자들이 이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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