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화면 속 ‘신분증 사진’으로 인증 완료? 허술한 가상자산 거래소 보안

태그
News
RegTech
Solution
1 more property

들어가며

최근 가상자산거래소 이용을 위한 신분증 인증의 허술함이 드러나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데요.
노트북 화면상에 띄워둔 신분증 사본(스마트폰 촬영본)만으로도 본인 인증이 완료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특정 한 곳의 문제가 아닌 여러 거래소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은 거래소 위⋅변조 신분증 인증의 보안 이슈 및 해결 방안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허술한 가상자산거래소(VASP)의 보안 절차

24. 01. 19 기사에 따르면, 가상 거래소의 가입 절차 중 신분증 인증 차례에서 신분증 사본만으로 신분증 인증을 통과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심지어, 노트북 화면에 띄워둔 신분증 화면을 대강 찍어 올렸는데도 인증 절차가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분증 인증의 경우 앱에서 곧바로 신분증 원본을 촬영해 업로드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거래소 측에서는 이와 같은 사실을 몰랐다고 하는데요.
현재 가상자산 거래소들의 경우 자체 인증 시스템이 없으며, 외부 기업의 인증 기술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보안 검증에 허술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변조 신분증 인증의 문제점

가상자산 거래소의 보안 측면에서 신분증 사본 판별은 중요한 절차 중 하나입니다.
위⋅변조된 신분증을 이용하여, 금융 범죄 및 사기 행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신분증 사본의 위조가 있을 경우, 실제 사용자를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정확한 신분증 사본판별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분증 사본판별 시스템, 다 같진 않습니다!

신분증 사본판별 시스템은 OCR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신분증 사본의 위조 및 조작을 탐지하는 시스템입니다.
특히, 신분증 사본판별 시스템의 정확도는 얼마나 높은 기술력과 전문성을 가졌는지가 중요한 관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분증 사본 판별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한들, 위변조 신분증에 대한 판별력이 떨어진다면 사용하는 의미가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빠른 인식률과 인프라 구축에서도 간편성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니즈를 충족시키는 유스비의 사본판별 시스템(SSA)

위에서 언급한 고객사의 니즈를 유스비의 사본판별시스템은 모두 충족시켜 드립니다.
유스비의 사본판별 시스템은 인공지능 AI로 실물 신분증과 재촬영된 신분증을 즉시 구분하며 우수한 탐지율을 자랑합니다.
타 솔루션과 다르게 촬영 한 번으로 인식과 동시에 위변조 탐지를 진행하기 때문에 투입되는 시간과 비용이 대폭 절감된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빠른 도입을 원하실 경우, 설치형뿐만 아니라 여러 플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스마트폰 카메라만 있으면 어디서든 쉽게 인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장비나 소프트웨어 설치가 필요하지 않아 유연한 인프라 구축이 가능합니다.
SSA 관련하여 더 알아보기

마치며

가상자산거래소 외에도 금융거래에 있어서 위⋅변조 신분증에 대한 판별 시스템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변조된 신분증을 이용한 범죄의 증가로 인해 정확한 사본판별시스템의 도입은
보이스피싱 및 대출사기와 같은 범죄로부터 보안을 지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사본판별시스템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과 테스트를 원하시면 언제든지 유스비로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

레그테크 AML 솔루션 전문기업 유스비에서 뉴스레터 구독자를 모집 중입니다!

다양한 산업군의 규제를 극복하기 위한 가이드북과 AML 지식 콘텐츠, 성공사례와 인사이트 정보들을 전달해드립니다.
변화하는 규제 환경에 대해 가장 빠르게 대처하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유스비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유스비의 마케팅 매니저로서 고객사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와 캠페인을 기획합니다.
규제 문제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유스비 홈페이지에 문의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