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국내 최대 법률사무소, '자금세탁방지' 전문 팀 구성

태그
News
RegTech
AML
1 more property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레그테크(RegTech) 전문기업 유스비(useB.) 입니다.
자금세탁방지(AML)의 중요성이 계속해서 주목받는 가운데, 국내 최대 규모의 법률 사무소 ‘김앤장’에서 30명 규모의 자금세탁방지 전문팀을 구성하여 운영한다고 합니다.
핀테크, 전자금융, 가상자산 등 새로운 금융산업들의 등장에 따라 관련 법률자문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은행, 증권사와 같은 전통적인 금융사들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자금세탁 수법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모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을 유스비에서 다뤄보았습니다 :)
규제 준수 분야에 있어 자문, 감사 서비스의 수요는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김앤장, AML 의무 대상자에게 내부통제 감사/자문 서비스 제공

자금세탁방지 그룹은 국내외 금융회사, 전자금융업자, 가상자산 거래소 등 자금세탁 방지 의무를 부담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들에게 자금세탁방지, 경제제재 및 수출통제의 준법경영, 내부통제제도, 감사와 관련한 조언 및 내부 시스템 점검, 개선을 위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국내외 감독당국 검사, 형사사건 대응 및 내부조사 조력 등 다양한 업무에 대하여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김앤장 법률사무소
김앤장이 제공하는 AML 서비스는 기업 내부에서 처리하기 어려운 ‘내부통제’ 분야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각 기업이 구축한 자금세탁방지 시스템이 적법한 수준인지,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 지 검토하여 자문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위해 금융감독원 출신의 전문위원들과 그리고 감독 대상이 되는 증권회사 IT 서비스 AML 담당인력을 비롯하여 국내 자금세탁방지 분야 최고 전문가들을 영입하고 있습니다. 현재 확인된 김앤장의 자금세탁방지팀은 30명 이상의 규모로 보이며 국내 로펌업계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
이전 콘텐츠에서 다뤘듯이, 특금법 대상 기업들의 내부통제 운영이 실제 목적에 부합하게 운영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져 ‘내부통제 운영 개선과제’가 발표되었기에 이러한 전문가들의 법률 자문 서비스가 더더욱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김앤장법률사무소가 제공하는 AML 서비스, 내부통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출처 : 김앤장법률사무소 홈페이지(https://www.kimchang.com/ko/expertise/view/aml-compliance)

가상자산 사업자 캐셔레스트, 자금세탁방지 감사 의뢰

조사해본 결과, 최근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를 운영하는 캐셔레스트가 김앤장 법률사무소에 실제로 자금세탁방지 감사를 의뢰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캐셔레스트는 국내 가상자산 사업자 중에서도 특히 자금세탁방지 분야의 강화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8월, 하나은행 출신 자금세탁방지 전문가 황거성 이사를 선임한 것과 더불어 고객확인제도(KYC) 시스템의 재정비 및 강화를 이뤘다고 밝혔습니다.
즉,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과 금융사기 방지를 위해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인력 충원, 내부 감사 도입과 더불어 내부 시스템의 개선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움직임들을 통해 특금법의 준수, AML 시스템 확립은 단순히 한 부서에서 이뤄지는 것이 아닌 전사적인 노력이 필요한 영역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ML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에 있어 많은 기업들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치며

자금세탁방지(AML)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련 서비스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유스비가 제공하는 레그테크(RegTech) 뿐만 아니라 AML의 완성을 위해서는 인사 측면에서의 노력과 법률적 자문 등의 외부 서비스의 활용도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견고한 AML 시스템, 내부통제 체계를 갖추는 것에 있어 저희 유스비가 도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남겨주시는 소중한 의견들을 솔루션 개발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레그테크, AML 솔루션 전문기업 유스비에서 뉴스레터 구독자를 모집 중입니다!

다양한 산업군의 규제를 극복하기 위한 가이드북과 AML 지식 콘텐츠, 성공사례와 인사이트 정보들을 전달해드립니다.
변화하는 규제 환경에 대해 가장 빠르게 대처하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유스비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유스비의 마케팅 매니저로서 고객사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와 캠페인을 기획합니다.
규제 문제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유스비 홈페이지에 문의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