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AML 101] 요주의 리스트 필터링, WLF(WatchList Filtering)

태그
RegTech
AML
1 more property

AML 101 : AML 분야를 처음 접하는 실무자를 위한 가이드

안녕하세요 다양한 산업에 최적화 된 AML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레그테크(RegTech) 전문기업 유스비 입니다.
오늘은 AML 101 시리즈의 네 번째 콘텐츠로서 우리 서비스에 들어온 고객이 위험한지 아닌지 판단하는 절차인 요주의 리스트 필터링(WLF, WatchList Filtering) 입니다. WLF는 KYC(고객확인) 과정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본 포스팅을 읽기 전 우선 ‘KYC’에 대해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AML 101 시리즈 1편 : ‘AML’ 보러가기 AML 101 시리즈 2편 : ‘KYC’ 보러가기

요주의 리스트 필터링(WLF, Watchlist Filtering)이란?

요주의 리스트 필터링, 요주의 인물 필터링 등으로 불리우는 WLF는 금융 거래를 요청한 고객 신원을 바탕으로 자금세탁범죄를 일으킬 우려가 있는 인물 DB와 대조하여 거래 전에 위험성을 판단하는 과정입니다.
단순히 신원 정보를 확인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실제로 위험성을 판단할 수 있는 절차이기 때문에 WLF는 KYC의 핵심 절차이자, AML 전체에 있어서도 굉장히 중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WLF 시스템의 구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WLF 인물 DB의 최신화와 신뢰성입니다.
해당 DB는 글로벌 제재 및 공식 목록, 금융범죄 관련 특별 관심인물(SIP), 정치적 주요인물(PEP)과 친인척 및 측근(RCA), 공기업(SOC), 부정 언론 노출(AME) 리스트 및 관련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DB가 결합된 형태이다보니 관리가 쉽지않고 주로 기업이 자체적으로 구현하기보다는 WLF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과 협업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는 월스트리트 저널을 발행하는 다우존스의 ‘Dow Jones Risk & Compliance’가 있습니다.
WLF 관련 솔루션 업체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다우존스 리스크 & 컴플라이언스’ 출처 : https://www.dowjones.com/professional/risk/

요주의 인물 필터링(WLF)의 구성 요소

위에서 언급한 WLF DB를 포함하여 기업에서 WLF를 진행함에 있어 실제로 필요한 요소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 WLF 솔루션의 대표적인 구성요소 ]

1) 리스트 DB (WLF DB) : 자금세탁에 있어 실제로 요주의 인물로 등록된 인물들의 신원 및 위험성 수준이 정리된 DB 2) 룰 : WLF DB와 고객의 이름의 유사도를 어느 수준으로 구분할 지, 어느 정도로 위험성을 구분하여 통과, 불통과 여부를 결정할 지 확정하는 기준 3) 엔진
: 위의 DB와 기준에 따라 실제로 유입된 고객의 신원정보와 대조 및 판별을 할 수 있는 솔루션 엔진 훌륭한 WLF 솔루션은 위의 세 가지 요소 모두 고객사의 상황에 맞게 제공되어, 각 산업에 따른 위험인물들을 효과적으로 판별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특히 고객신원과 WLF DB 상의 신원정보를 1:1 매칭하는 것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유사한 이름이나 신원을 가진 사람까지 함께 ‘유사 위험인물’로 평가할 수 있는 로직이 갖춰져야 합니다.

WLF DB의 수집방식

그렇다면 솔루션 업체들은 어떤 방법을 통해 WLF에 이용할 인물 DB, PEPs와 범죄자 DB를 얻을 수 있었을까요?
의외로 WLF 시스템을 통해 선별할 인물 DB는 대부분 오픈소스로 각 국가나 연합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금세탁방지 국제기구(FATF)를 비롯하여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 UN 같은 기관에서도 WLF 대상자 DB를 공개하고 있어 직접 정보를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예시로 아래 사진은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에서 제공하고 있는 '제재 목록 검색' 시스템입니다.
이름, 주소, 국가와 같은 정보를 입력한 후 검색하면 SDN(Specially Designated Nationals), 특별 지정 국적자에 대한 정보를 직접 확인할 수 있고 리스트를 직접 다운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OFAC Sanction List Search, 출처 : https://sanctionssearch.ofac.treas.gov/
하지만 일반 기업들이 100개가 넘는 국가별로 DB를 개별로 수집하여 WLF 시스템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에는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WLF 시스템 구현에 있어 더더욱 중요한 것은 내 사업의 규모와 산업 성격에 맞는, 신뢰할 수 있는 솔루션 업체를 찾는 것입니다. 또한 암호화폐를 통한 자금세탁이 문제가 되고 있는 만큼 기존의 위험인물들은 물론, 추적하기 어려운 WLF 대상자들의 DB까지 수집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많은 기업들이 당면한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자금세탁방지를 위해 실제로 위협이 되는 고객들을 판별할 수 있는 방법, WL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금세탁의 방법과 범위가 넓어지고 자금세탁 범죄를 저지를 우려가 있는 인물들도 다양해지면서 WLF DB의 최신화와 신뢰성이 갈 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유스비는 복잡한 AML 개념들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매주 1회 AML 101 콘텐츠를 제공하겠습니다.
AML 시스템 구축에 있어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유스비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레그테크, AML 솔루션 전문기업 유스비에서 뉴스레터 구독자를 모집 중입니다!

다양한 산업군의 규제를 극복하기 위한 가이드북과 AML 지식 콘텐츠, 성공사례와 인사이트 정보들을 전달해드립니다.
변화하는 규제 환경에 대해 가장 빠르게 대처하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유스비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유스비의 마케팅 매니저로서 고객사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와 캠페인을 기획합니다.
규제 문제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유스비 홈페이지에 문의 남기기